본문 바로가기
우리동네 이야기

요소수대란? 요소수역할및 파는곳 안넣으면어떻게되는지 알아봅니다

by MKYU 21기 2021. 11. 9.

 

 

 

중국과 호주가  여러 정치·외교적인 문제로 적대적인 관계가 되면서 호주의 주요 수출자원 중 하나인 석탄이 중국쪽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고, 중국은 석탄이 부족해집니다. 물론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기도 하지만 한계가 좀 있는 듯 하네요. 게다가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베이징의 하늘을 파랗게 만들어야 한다는 중국정부의 지침으로 인하여 더욱 사용을 안 하고 있다고 하네요.

 

 

 

 

 

요소수품절사진
요소수품절 사진



요소수란?

 

요소수는 경유차량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정화시켜주는 'SCR'이라는 장치에 들어가는 촉매제입니다. 배기가스는 이 촉매제를 통해 물과 질소로 분해되어 배출되죠. 즉 SCR이라는 장치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물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만약 요소수 안 넣으면 SCR의 작동이 멈추게 되고요.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며 엔진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심하면 차량고장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이 난 이유?

 

해당 연료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는 원료는 석탄에서 추출되지만, 여러 이유로 중국에서 석탄을 사용하지 않으니 요소 추출도 부족하게 되었고요. 생산량이 적으니 다른 나라로의 수출도 줄어든 된 것인데요. 거의 대부분의 요소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요소수의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주유소에 넘쳐나던 요소수물량도 없고 가격도 폭등했습니다.

문제점?

실제로 물류 이동에 사용되는 대형 트럭은 쉴세 없이 움직이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 디젤엔진과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SCR이 장착되어 있고, 기름을 많이 먹는만큼 촉매제도 많이 먹습니다. 예를들어 대략 4~500km를 타면 촉매제를 채워줘야 한다고 하더군요. 따라서 해당 물품의 공급이 멈춰버리게 된다면 물류대란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한참 뜨거운 무역에 심각한 타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 경제도 한순간에 차갑게 식어버릴 수 있고요.

해결점?

요소수를 사재기 하는사람들도 있고 폭등한 요소수를 감당못하여 생계를 위협받는 국민들이 있기때문에 정부에서도 현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조만간 대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