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 특례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 비교해봅니다.

by MKYU 21기 2023. 1. 18.

 

2023특례보금자리론
2023특례보금자리론

 

 




2023년 1월30일부터 신청을 받는 특례보금자리론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인 DSR 제한없습니다.

DSR 제한은 없지만 DTI 60% 및 LTV 70% 제한은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대 금리에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

 

 

 

www.hf.go.kr


DSR =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 / 총 연간 소득 x 100

 

디딤돌 특례보금자리 비교표
디딤돌 특례보금자리 비교표



 




장점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양방향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2. DSR을 안봅니다.

3. 전입신고안해도 되서 사서 바로 전세줘도 됩니다.

4. 요건이 되면 디딤돌대출과 같이 이용할수있습니다.( 디딤돌대출로 한도가 부족한 경우 특례보금자리론을 나머지 필요금액만큼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음)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대상은 ?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소득) 기존 보금자리론(7천만 원 이하)과 달리 소득제한 없음

(자금용도)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보증금 반환) 총 3가지 용도로 구분

(주택수) 무주택자(구입용도)

1주택자(상환, 보전용도) 신청 가능


대체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2년 이내)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이 가능합니다.


(면적) 면적이 커도 관계없습니다.

디딤돌만 60㎡, 85㎡ 면적제한있음


특례보금자리론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이유는?


*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상승기 서민·실수요층의 금리불안 해소 등을 위해 장기간 저금리 등 높은 혜택을 적용하는 우대지원 프로그램인 만큼, 우선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ㅇ 향후 시중금리·자금상황, 가계부채 추이, 서민·실수요층 주거안정 상황 등을 보아가며 운영기간 연장여부 등을 검토해 나갈 계획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부터 실제 대출실행까지 얼마나 소요되는지?


* 대출한도 심사 등 필요 절차를 거쳐 대출신청일로부터 30일 이후 대출실행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1.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받아서 다른대출을 상환할때나 이용하고 있던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상환할때 모두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즉 특례보금자리론을 받아놓고 전세를 줘서 중도상환을 하건 타 주담대로 바꾸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점이 장점입니다.


2. DSR을 안봅니다.


DTI 60%나 LTV 70% (생애최초는 소득관계없이 80%) 는 적용을 하지만 소득이 중요시되는 DSR을 안보기때문에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으셨던 분들은 기존 주담대보다 대출이 많이 나올수있습니다.


3. 10년에서 50년까지 고정금리로 4% 중반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4%중반으로 장기 고정금리로 끌고 가다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때문에 중간에 더좋은 상품이 나오면 갈아타시면 됩니다.


4. 디딤돌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 두 상품의 지원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로 한도가 부족한 경우 특례보금자리론을 나머지 필요금액만큼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이 얼마나 나올지 가상으로 계산해볼까요?


특례 보금자리 한도 최고가 5억인데 5억을 다 받으려면 내 소득이 얼마있어야 되냐면

규제지역은 DTI가 50 입니다. (서울강남3구와 용산제외하고는 규제지역이 해제되었지만 )


대출금 5억 받을 때 DTI 50을 충족하는 연봉은 5800만원 정도입니다. (계산하기쉽게 대출금리 5% 가정, 대출기간 40년 가정), 대출 계산해봐도 디딤돌은 같은 연봉조건으로 3억 5천정도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봉 5800만원 정도이면 규제지역에서 5억대출가능하고 대부분에 비규제지역같은 경우는 연봉이 그이하라도 가능합니다.




질문


대출실행 후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지?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실행 이후 추가주택 취득은 금지됩니다.


ㅇ 추가주택을 취득한 경우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 추가로 취득한 주택을 처분하거나 대출을 상환해야 하며,


ㅇ 해당 기한 내 처분하지 않는 경우 기한이익상실 처리되고, 3년간 보금자리론 이용 불가합니다.


휴업중이거나 실직중인데도 대출가능한가요?


건강보험료 또는 국민연금 납부 내역으로 소득을 추정하여 대출 심사 가능(단, 폐업 또는 실직 사실 확인 필요)


(휴직자) 휴직 직전 연간 소득으로 심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