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면 연예면 소식

2023년 금리인하 낙관론? 인플레 전쟁? 금리추가인상?

by MKYU 21기 2023. 1. 24.

금리추가인상 가능성
금리추가인상 가능성

 

2023년 금리는 내릴까요?

 

일단 금리를 예측해 봄에 있어 근본적인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을 진단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유: 파월 의장은 지난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2%)를 달성할 때까지 긴축 기조를 이어가겠다”며 2023년에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미국물가상승률 추이
미국물가상승률 추이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게 부상하게 된 그 배경

 

1.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 스트레스 지수 (Global Supply Chain Pressure Index)


지수가 평균 대비 높아지면 글로벌 공급망에 이슈가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수입니다.
원자재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이야기이며 현재는 피크/정점을 찍고 어느 정도 내려온 상태입니다.

글로벌 공급망에 이슈가 생겼다는것을 하나의 지표로 알수 있는 지수
글로벌 공급망에 이슈가 생겼다는것을 하나의 지표로 알수 있는 지수



원자재 가격 부품 가격이 비싸지다보니까 그게 완제품 가격으로 반영되는 과정에서 인플레이션이 제기됐었는데 어쨌든 그
공급망 병목 현상은 어느 정도 진정되어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전쟁 이후에 미국에서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가하면서 지금은 완화된 모습이구나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유럽의 에너지위기

 

유로존의 편입되어 있는 주요 국가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3대 국가들 전기세가 일괄적으로 급격히 치솟았다가 연말이 되면서 그나마 하향 안정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압력이 어느 정도 진정되고 있구나 라는 것을 좀 확인케 해 주는  근거가 됩니다 

 

유로존 전기가격 지수
유로존 전기가격 지수



3. 중국으로 한번 넘어가 보겠습니다.

 

중국경제가  보시는 것처럼 2021년에 산업 생산 또 소매 판매 수출 수입에 걸쳐서 전반적으로 GDP 성장을 견인했던 역할을 했었고 다 이렇게 나름 폭발적으로 상승하면서 21년에 중국 경제가  뚜렷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었습니다.

특히 22년 들어서 리테일 세일 소매 판매가 마이너스입니다.  수출이나 수입도 완전 지지부진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를 판단할 때 또 수입이라는 면을 고려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은 제조기지로써 물론 세계의 공장이라고 이름 칭해졌던 그 닉네임이 갈수록 어울리지 않지만, 

중국 성장률 지표
중국 성장률 지표


우리나라도 수출 파트너국으로서 중국의 부품이나 자재 소재를 수출하고 중국에서 제조 공정을 거쳐서 중국 내 소비나 그 밖에 다른 나라들로 우회 수출을 하는 그런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결국 중국의 수입 수요가줄어든다 라는 것은 중국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결국 세계의 블랙홀처럼
원자재나 부품을 빨아들이고있는  중국으로부터 추가적인 원자재나 부품이나 완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과정에서
결과적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소강되는 상태로 가고 있는 모습이지 않을까

결국 모든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정해지는데 중국 수요가 이렇게 각 부문별로 줄어들고 있는 과정 속에서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어느 정도 잡혀가는 모습이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또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2023년은 금리인상 속도 조절에 들어갈 것이다 라는 예측이 지배적입니다.


빨간색 미국 기준금리를 중심으로 말씀 드리면 4번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고 이때쯤에 금리인상 속도 조절 들어갈 거야 하는 기대감이 들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0.5% 포인트 상향 조정하는 빅스텝으로 전환했습니다. 자이언트만 4번 하다가 빅스텝으로 전환했습니다.
금리인상 속도 조절론이 아니라 금리 인상 속도 조절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역시 1월 말 2월 초까지는 2월 1일까지는 FMC 회의에서 한국 시간으로는 2월 2일 새벽에 발표됩니다.


회의 내용을 기초해서따져봐야 되겠지만 아마도 이 2월 초에 발표될 FMC 회의 결과는 이렇게 베이비 스텝이지 않을까

결국 지금까지의 미국의 기준금리는 4.5%였으니까 거기서 말 그대로 0.25% 포인트베이비 스텝만 한번 할 것이다 라는
시장의 기대가 지배적입니다.

미국물가상승률
미국물가상승률


미국 물가 상승률이 9.1%를 찍고 6.5%까지 떨어졌는데 목표 물가가 2%대입니다.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만큼 떨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걸립니다.

이유는 미국물가가 만약 2%의 부합하게 떨어졌다고 치면 2%대 되자마자 금리인하 하겠습니다라고 연준에서 발표하자마자 시장은 또 적극적으로 대출 받아서 투자하고 적극적으로 대출 받아서 소비하고 경기가 또 급격히 회복되는 과정에서 수요가 폭발하면서 경기까지 침체시켜가며 기껏 잡아놓은 물가가 치솟을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긍정적으로 자극하는이 금리 인하를 할 수가 없겠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