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면 연예면 소식

휘발유값 경유값 기름값 오르는 이유와 언제까지 오를것인가

by MKYU 21기 2022. 3. 21.

 

 

 

 

최근 주유소에 가서 가득 채워주세요~ 라고 얘기하고 영수증을 보면 너무 깜짝 놀랍니다. 기름값 아끼려고 경유차 타고 다녔는데 휘발유 가격이랑 별로 차이 나지 않게 비싸기 때문입니다.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휘발유, 경유 모두 2천 원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경유가 매섭게 오르는데 이러한 현상은 꾸준히 계속될거라고 생각됩니다.

 

14일 오후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기흥휴게소 주유소 모습. 휘발유 1980원, 경유 1930원으로 두 유종의 가격 차이가 50원에 불과하다. 연합뉴스

 

 

 

 

 

예전에는 정부가 휘발유 값 대비 LPG는 50% 경유값은 대략 85% 로 저렴하게 정해두었는데, 지금은 경유가 휘발유 가격과 거의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유류세인데  최대 30%까지 절감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20%로 바뀌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도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긴축 상태라서 원유 생산량도 줄이고 있습니다. 원유를 보유한 나라들 중동, 미국, 러시아 등이 있는데 세계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판단해 공급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수요가 넘치는데 왜 공급량을 줄일까요? 이유는 기업들이  위기상황에서 공급량이 많아지고 이걸 처리하지 못하게되면 피해가 크기 때문에 소심하게 찍어내는것입니다. 원자재 값들이 대부분 상승하는 이유도 원자재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공급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 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 폭을  30%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고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규제로 인해 경유와 가솔린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니 다음에 차를 구매한다면 전기차를 사는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