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세금

토지 살 때 정확히 대출 얼마 나와요? [어느 은행 유리해요?]

by MKYU 21기 2021. 5. 23.

 

 

1. 토지는 개별성이 매우 강해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은행에서 감정평가를 하러 나옵니다.

토지담보대출 사진

감정가*70%=토지담보대출 한도입니다. 

 

감정가는 대략 시세의 90%입니다.

  • 토지감정가격=시세 * 90%
  • 토지담보대출=토지 감정 가격 * 70%

​그러므로 토지살때 대출은 보통 매매가에 60프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지담보대출 = 시세 * 90% *70% = 시세 * 63% 라는 답이 나옵니다.

 

 

 

 

2. 토지를 사려고 대출 알아볼 때 시중 1 금융권 은행보다는 토지 소재지 축협 농협이 대출 잘 나옵니다.

토지 물건 인근 거리에 은행이 있고, 현지 토지가 상승세를 잘 파악하고 있는 축협 농협 신협 등은 토지담보대출에 대한 거래 사례를 많이 가지고 있고, 지가 상승을 실제로 느끼고 있기 때문에 은행과 협업하고 있는 감정평가기관은 감정 가격은 최대한 시가를 반영하여 감정가를 산정합니다.

수도권 시내라도  제1금융권이 없는 곳이 많기 때문에 단위농협, 축협, 신협 등이 주축을 이룹니다.

 

 

 

3. 주거래은행에서 맹지라고 대출 안 나오는 땅인데 축협에서는 60프로 대출이 나온 케이스는?

 

현지에서 오랫동안 중개업을 하신 사장님들께서는 은행 대부계 직원이랑 친합니다. 이경우 완전 맹지라기보다는 내 땅과 도로 사이에 구거가 있을 때 1 금융권에서는 맹지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지 부동산 사장님은 공시지가의 0.02%에 구거 점용허가를 통해 맹지가 아니라는 사실을 어필하고 필요시 허가증도 첨부하여 시가에 가까운 감정가로 평가되도록 하여 대출 작업을 해주기도 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