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방

중기청80% 대출은 무엇이고 100%대출은 무엇인지에 대해알아보겠습니다. 신청대상 신청조건 대출한도 제출서류

by MKYU 21기 2023. 1. 13.

중기청 대출조건 한도 비교
중기청 대출조건 한도 비교

 

 

 

 

중소기업청은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중기청80%대출은 무엇이고 100%대출은 무엇인지에 대해알아보겠습니다.

 

 

 

기금e든든

주택도시기금 대출상품소개, 대출신청, 대출신청현황 조회, 대출실행내역 조회, 소명자료 제출

enhuf.molit.go.kr

 

중기청 80%대출 HF한국금융공사 과 100% 대출 HUG

중기청 80%는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 없는 HF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집을 구할 때 매물이 안전한지 해당 건물등기사항증명서를 발급해보시거나 부동산 통한 거래시 권리분석을 부탁드려봅니다. 임대인에 동의가 필요없기때문에  보증금에 80%가 대출되는 중기청80%대출집은 구하기가 어렵지않습니다.

하지만 중기청 100%의 경우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을 진행하는데, 이때 채권양도 방식으로 대출을 취급하기 때문에 임대인에게 채권양도 통지서를 보내며 동의를 받습니다. 대출은 임차인이 받고 상환은 임대인이 하는 방식이라고 쉽게 보시면 됩니다.

HUG에서 100% 보증을 하기 때문에 조건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근저당이 있는 집이라면 문제가 생길 시 보증금 반환이 어려워집니다. 또 다수의 세입자가 있는 다세대(원룸) 주택의 경우 세입자 모두의 보증금을 파악하고 보증금 반환이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행이 매우 어렵습니다. 100%는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가능한 매물이 없는 적은 이유입니다. 그래서 중기청100% 로 1억전액 대출가능한 전세를 구할때는 빌라나 아파트같이 선순위보증금이 없고 대출없는집이 가능하고 임대인이 채권양도에 동의하면 1%대의 고정금리로 전세대출100%가능합니다.

 

▶중기청 100%는 대출 실행 시 자동으로 HUG 보증보험 가입됩니다.

▶중기청 80%는 선택사항으로 HF 보증보험 가입해야합니다.

 

 

 

1. 신청대상

 

 


2. 대상주택

카뱅전세자금대출과 차이점 - 임대인 법인 가능

 

 

3. 대출금액

 

4. 개인이 준비할서류

 

가족관계증명서와 주민등록 등초본 건강보험 득실확인서는 정부24에서 온라인발급가능합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발급가능합니다.

 

 

5. 회사에서 준비할서류

 

대출은행은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이렇게 다섯 군데가 취급하지만 우리은행에서 많이 진행들 하십니다. 

질문  Q & A



*기금 E든든에서 온라인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 실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은행에서 재 신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은행 방문을 추천합니다.



Q1)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 서류는?

신분증, 등기부등본,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 계약서(재계약)



Q2) 중기청 전세대출 연장시점에 무직이면 어떻게 하나요?

중기청 전세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퇴직, 대기업 이직 등 조건이 바뀐경우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로 전환되어 연장이 진행됩니다.



Q3) 중기청 전세대출 100% 임대인(집주인)이 바뀌었습니다.

HUG에서 따로 연락이 가 새로 바뀐 집주인에게도 중기청 전세대출 안내를 진행합니다.



Q4) 중기청 전세대출 100%는 80%로 내릴 수 있나요?

없습니다. 만약 집의 문제로 연장 계약이 불가능한 경우 100% 집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Q5) 중기청 전세대출 100% 연장 가능 시점은?

전세 만기일 1개월 전부터 ~대출 만기일 까지 가능합니다. 연장 심사 소요 기간은 2~3주로 여유있게 신청하는 걸 추천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