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삼 배후도시 sk하이닉스땅 본격 착공에 들어가면서 택지개발예정지구가 어디쯤 될지, 시기는 언제가될지 예상해봅니다.

by MKYU 21기 2022. 11. 24.

 

 

 

 

 

 

 

 

용인배후도시관련  sk하이닉스가 착공식은 미뤄졌었지만 일부 기반공사는 하고 있었습니다. 전력문제로 인한 안성시와의 갈등과 남한강 물 취수를 놓고 불거진  경기 여주시 간 갈등이 봉합되면서  ‘공업용수 확보’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산업단지) 조성 프로젝트에도 본격적으로 탄력이 붙을 예정입니다.


1. 원삼sk하이닉스 땅 진행상황

 

재작년경에는 독성리 고당리 중능리일대에 135만 평에 sk하이닉스 부지가 선정이 됐었는데 독성리 연미향마을, 하이닉스가 속한 죽능리 일부, 원삼 하나로마트 인근 고당리 일부 (초등학교, 상업시설) 에 마을이 형성된 취락지구 위주로 제척 되어 최종 확정은 127만 평이 되었습니다.

 

 

 

 

 

 

 

2. 원삼sk하이닉스 배후도시 언제쯤 이야기가 나올지

 

sk하이닉스는 이번사업에 120조 원을 투자하기로 하였고 50여 개 소 부장 기업이 입주예정, 일자리는 3만여 개정도, 5천 명 정도의 인구유입, 180 조가량의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예상됨에도 원삼에 배후도시에 관한 지구단위계획조차 세워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많은 분들이 예상하기로는 하이닉스  오폐수 시설 왼쪽으로 학일리 (계획관리, 보전관리) 문촌리 (계획관리, 생산관리), 고당리, 사암저수지 인근, 가재월리까지 지정되지 않을까 하지만, 몇 년 안에는 어려울 것 같다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이유는 하이닉스 관련 관계자들이나 그밖에 공사 인력들이 서울 세종 고속도로(2024년 개통 예정)를 이용해 통근버스를 타고 이동하면 인프라가 잘되어있는 동탄이나 세종 등 집으로 출퇴근해도 3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굳이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산업단지 지정과 택지개발에 관한 부분이 세트로 나와야 하는데 그 부분도 지지부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때문에 도로에 잘붙은 계획관리지역 위주로 난개발이 예상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내용이 구체화가 되어야 땅값도 한 번 더 큰 폭으로 오를 텐데 공장들만 생기고 저녁에 다 퇴근하고 텅 비어버린다면 땅값도 당분간 보합 상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앞으로의 전망

 

2024년 제2경부 (서울 세종 고속도로 ) 개통, 2025년 원삼 sk반도체 1개 팹 착공에 (그전 부지조성공사) 이어 2027년 첫팹가동을 전망하고 있고 국가와 시에서 적극 밀어주는 사업이다 보니 미래에 먹거리 측면에서 굉장히 긍정적 신호탄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 배후도시나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이야기가 가시화되지 않은 점, 농지거래에 규제가 매우 강화 (농지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받고 통과되어야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이 발급됩니다. 원삼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있고 백암도 심의에 통과하기위해 실경작임을 입증하여야 해서 외지인에 유입이 어려워졌습니다) 되어 농지취득이 쉽지 않다는 점, 단기투자수익은 힘들다는 점을 예상해보며 당장 수익이 나면서 장기적으로 시세차익도 노리신다면 원룸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립니다. 

 

 

 

4. 원룸 시세

 

원삼에서 가까운 원룸은 원삼땅과 경계가 닿아있고 상업시설이 어느 정도 있는 양지면과 백암면을 들 수 있습니다. 양지면과 백암면에는 현재 공실이 없고, 새로 나오는 원룸도 500-55 정도로 나오는 대로 계약이 되고 있습니다.

원삼면에 1년 내 신축한 원룸들 시세가 70-80 만원이라고 하는데 물론 백암면과 양지면에 원룸이 없어 꼭 필요하신 분들은 구하겠지만 원룸에 1인 거주조건 (최대 2인 거주)의 핸디캡이 있기 때문에 현재 원삼 쪽 원룸은 월세 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본격 착공이 시작되면 지금의 평택처럼 원룸 월세가 90만 원까지 올라가도 방이 없어서 거래 불가능한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022년 현재는 원삼sk하이닉스 주변 기반공사 작업이 한창 중이고 2025년을 시작으로 2년에 1기 팹씩 짓는다면 최소 10년은 원룸 품귀가 계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5. 마무리

 

현재 백암과 원삼쪽 토지가격은 매우 많이 올랐습니다. 원삼sk하이닉스 인근에 토지구매를 희망하시는분들은 높은값으로 토지매수 몇년후 택지개발지구로 수용이 된다면 혹시 손해가 있을수있으니 수용예정지를 피해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