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세금

용인 원삼면 사암리 산173-12 공매 낙찰건

by MKYU 21기 2021. 5. 11.

얼마 전 낙찰된 용인 원삼면 사암리 소액 공매 건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용인 원삼면은 sk하이닉스로 인해 최근 1년간 엄청난 지가상승이 있었던 지역입니다. 토지거래허가제한지역으로 묶였고, 금년 말경 토지보상도 진행될 엄청 핫한 지역입니다. 용인시 원삼면 사암리에 공매물건이 400만 원대로 나와서 관심이 매우 뜨거웠었는데 그 물건을 분석해보겠습니다.

 

감정평가 서상 발췌: 모두 수인이 공동 소유하는 부동산으로서 평가의뢰 지분에 대한 위치확인이 되지 않아 전체 면적을 기준으로 지분비율에 의거하여 평가하였고 면적 사정은 공부상 소유자의 , 지분비율을 참조하여 귀 제시 목록에 의하였는 바 공매 업무 시 참조하시기 바람. 지적도상 맹지이며 인접 필지인 용인 농촌테마파크를 통해서만 출입이 가능한 상태임.

 

우선 부동산에 기본인 입지론과 필지론 중에 입주론은 매우 좋습니다. 원삼면 sk하이닉스와 가깝습니다

필지론에서 보면 안 좋습니다. 농림지역에 임업용 산지에 맹지 지분입니다. 물론 현재 상태는 그렇치만 원삼 SK하이닉스로 인해 땅값이 오르지 않을까? 시가화 예정용지가 되지 않을까? 하고 230%에 낙찰이 되었는데요. 시가화 예정용지는 그야말로 향후 도시계획 확장에 따라 도시화로 예정된 땅이기에 그만큼 토지 투자 가치는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시가화 예정 용지 후보 부지는 도시지역의 자연 녹지지역과 관리지역의 계획 관리 지역, 개발 진흥지구 중 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지역 등입니다. 시가화 예정용지는 보통 지구단위 총량 입안에 의해 진행되며, 이 땅처럼 농림지역에 임업용 산지라면 산림청과 농림수산부에서 해제에 관한 협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SK하이닉스에 이미 135만 평에 대한 산단 조성과 아파트 부지 등을 배정하여 시가화용지가 모두 소진시킨 상태입니다. 시가화 예정 용지 확인 방법은 시··구청의 도시과를 방문해 도시기본계획도면을 열람해 보시면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낙찰 받으신 분이 장기로 묻어두는 방식에 투자를 하셨거나 타 지분권자와의 이해관계에 의해 낙찰 받으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판단도 하기 어렵지만, 단기간 수익 실현은 어려울 거라 판단됩니다. 

 

시가화 예정용지란?

시가화 예정 용지는 도시 기본 계획 상의 개념으로 주거지역이나 상공업 지역으로 활용됩니다. 시가화 예정용지 안에서도 역세권 예정지 주변이 알짜배기 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가화 예정 용지의 지정은 각 지자체별로 수시로 이루어지므로, 지자체에서 발표하는 도시기본 계획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면 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땅값이 상승할 여지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대부분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묶여 있어 외지인이 구입하기엔 다소 애로 사항이 뒤따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