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방

서울 송파구 집값 부동산가격 하락의 원인은 꺾어진 매수심리때문입니다. 공급과잉? 금리인상? 추가하락여지? 알아봅니다.

by MKYU 21기 2022. 11. 25.

 

 

 

 

 

전국의 아파트값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똘똘한 한 채가 하락 할리 없다는 굳건한 믿음이 깨지고 있는 듯한 징조가 보입니다. 강남과 송파 아파트 부동산 가격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 빠졌다가 다시 오르고 빠졌다 다시 오르고 했었는데 이번 하락세에 원인을 살펴보며 장기적으로 집값은 어떻게 될지도 예상해보겠습니다.

 

송파구 아파트값이 하락하는이유

  •  송파구 인근 지역인 강동구 고덕동 그라시움과 아르테온 등 대단지 신축과 위례신도시와 하남 감일 지구 미사 강변지구 및 일반분양 예정인 12000세대의 둔촌주공 포함 역대급 공급량
  •  반포같은 경우 대형평형이 많아 학군 이동 없이 단지 내 큰평형으로 이사가는 경우가 종종있지만,  아파트 세대수가 많은 송파구 같은경우 32평 33평이 많기때문에 학군이동없이 단지내 대형 평형으로 이사를 가려해도 매물이 없는 경우가 많아 결국은 팔고 나가는 경우, 반포에 비해  대출 레버리지 이용이 많음으로 인해 금리 영향을 많이 받아 급급매가 나오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강남도 가격이 빠지고 있지만 대형 고급 신축 같은 경우 여전히 신고가를 찍고 있기도 합니다.
    ​     

 

 

 

 

전국 아파트 가격 하락하는 이유

 

1. 금리는 부동산 시장, 주식 시장, 외환시장에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금리가 올라가는 국면에서는 조정이 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재작년, 작년 초만 해도 집하나 못 사면 정말로 큰일 날 것같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제로금리 시대와 맞물려 영끌 해서 구매했던 아파트는 최근 금리인상으로 인해 이자 상환 부담과 아파트값에 하락 속에서 지금이라도 팔아야 하나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2. 전세계적인 팬더믹 코로나로 상점들 문닫고 실업자 증가하는 사태가 발생하며 경기부양책 일환으로 미국에서 낮은금리와 많은 화폐유동화정책을 써왔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화폐가 엄청나게 풀리면서 인플레이션이 유발되었고 세계 곳곳 집값이 안오른곳이 없었을정도였으나, 코로나가 종식되면서 고공행진중인 물가를 잡고자 연준이 단행한 조치가 정말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무주택자에게는 지금 매수 타이밍인가요?

 

플러스에서 제로를 향해 갈 때 그리고 제로에서 마이너스로 가는 게 침체입니다.  2023년까지 금리는 자이언트 스텝에서 베이비 스태프로 전환되었지만 여전히 고금리가 유지될 전망이고, 40%까지 조정된 곳도 있으니 실거주자는 매수 타이밍이다 생각하실수 있지만 매수 타이밍을 2024년경으로 물가와 고용에 관한 지표를 확인 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