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 세종 고속도로 ic 분석 및 진행 상황 최대 수혜지는?

by MKYU 21기 2023. 1. 3.

서울 세종고속도로 도로망 개통상황 수혜지역
서울 세종고속도로 도로망 개통상황 수혜지역

 

 

 


용인에서 가장 투자처로인기가 높은 용인sk하이닉스가들어서는 처인구 원삼면과바로 인접해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서울-세종 고속도로원삼ic 진행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리-포천고속도로



구리- 포천 고속도로의 경우 민자사업으로 진행을 하려하다가 시급성을 감안해서문재인 정부에서 공공성 강화 및

조기완공이라는 대통령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한국도로공사 재정 사업으로 변경하고예정된 사업기간보다 1년 빠르게 앞당겨서 진행한 고속도로입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서울 강변북로와 북부간선도로와 연결되며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외곽순환도로(부분구간개통) 으로도 연결됩니다.

남구리IC에서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고속도로)와 연결 예정입니다.

 

 

 

 

서울 세종고속도로
서울 세종고속도로


성남- 구리 구간


2016년 착공해서 2022년 완공으로 계획을 했지만 현재 공정률 약 60% 정도입니다.



안성-성남 구간


안성 성남 17년 착공을 해서 23년 12월 완공으로 계획 했지만 현재 공정률은 50% 내외입니다.


세종-안성 구간


2019년 12월에 착공을 시작해서 현재 공정률 10% 미만이고 계획상으로는 24년 9월에 완공 예정 되어 있지만 공정률을 따져봤을때는 2025년 이후는 되야 할것같습니다.


현정부에서 soc 사업예산을 약 5천억원 가까이 삭감해서 속도는 더딜것같습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연계도로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연계도로를 살펴보면 원삼면sk하이닉스를 기점으로 남으로는 평택 제천간 고속도로와 연계가 되어있습니다. 이도로를 통해 물류수송이 원삼면쪽으로 이어지게 되며 천안jtc를 시작으로 천안당진간 고속도로와 연결,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됩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주간선망


57번 국지도입니다.


57번국지도는 안성 서운면에서 안성시청쪽으로 연결되는 도로이고 대전까지도 연결되는도로입니다.

사진출처 용인시청 57번국지도
사진출처 용인시청  57번국지도





안성 호재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고 나면 안성에 8개의 ic


안성IC/서안성IC/남안성IC/일죽IC/고삼스마트IC/안성맞춤IC/금광IC/서운입장IC


현재 미양면, 서운면쪽에 1,2,3,4 산업단지가 운영되고있고 앞으로 인근에 천안 입장면쪽으로 5산업단지 건설예정에 있고 계획관리지역 30만원대 하던 토지들이 현재호가는 100만원 이상가고 있습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인근 도로망
출처 필립



마무리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애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2024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고 하나 2025년정도 개통이 되지않을까 예상됩니다.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세종 통행시간이 108분에서 74분으로 34분 단축되고 경부고속도로는 12%, 중부고속도로는 20% 수준의 통행량 감소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