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다가구주택 원룸 건물 임대 사업자 등 세대분할 신청으로 수도요금 대폭 줄여보세요

by MKYU 21기 2023. 2. 5.

다가구주택 원룸건물 수도요금절약 세대가구분리
다가구주택 원룸건물 수도요금절약 세대가구분리

 

다가구주택 임대인들이나 원룸 건물 임대인들 같은 경우 수도요금이 너무 많이 나와서 관리비 받아봐야 득도 없다고 푸념? 을 하십니다.


전기 요금은 당연히 분리가 되어있는데 수도요금 같은 경우 하나의 계량기로 모든 세대가 다 쓰기 때문에 누진세로 인해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때문에 다가구주택 같은 경우 각지자체별 상수도 부서에 전화해서 실제 세대 수를 정확히 등록하여 누진제를 완화하면 수도요금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세대(가구) 분할 신청’이라고 합니다.

 

 

https://www.yongin.go.kr/home/water/cvSvc/cvSvcIf/cvSvcIf02.jsp

 

가구분할신청안내 < 민원안내 < 민원서비스 < 상하수도사업소 < HOME : 용인시청 상하수도사업소

 

www.yongin.go.kr

 

수도요금세대분리
수도요금세대분리



예를 들어 주거 세대와 영업용 점포 등이 한 개의 수도계량기를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경우 세대분할 신청을 하면 세대당 월 15㎥(15톤)의 사용량에 대해서는 저렴한 가정용 요금을 적용하고 있고요.

대부분의 지자체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신청 접수하고 있습니다

용인시 031) 324-4271~8 (전화로 신청하면 7일 내 처리됩니다)

실제로 제가 말씀드려서 신청했던 임대인 중에 전월대비 40% 이상 수도요금이 적게 나온 분도 계십니다.

 

 

가구분할신청안내 < 민원안내 < 민원서비스 < 상하수도사업소 < HOME : 용인시청 상하수도사업소

 

www.yongin.go.kr

 

 

서울의 경우에는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서 온라인으로도 세대분할 시청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 전입세대 열람원 등을 발급받아 제출할 필요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간편하게 신청을 마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세대분할 신청은 주택‧건물 소유자뿐 아니라 해당 주소지에 전입신고 후 거주 중인 거주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도사업소‧주민센터 방문이나 전화 통해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 거주자의 경우 외국인 등록증을 가지고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728x90

댓글